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오늘은 천문동 효능,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천문동은 백합과의 식물로서 따듯한 남쪽지방 바닷가 근처 산에서 생식한다고 합니다. 키는 1.5m 내외로 자라며, 전체적으로 아스파라거스를 닮았다고 하네요. 천문동이라는 이름은 한자어 그대로 '하늘의 문을 여는 겨울 약초' 라고 합니다. 참 재미있는 유래인데요.
옛날에는 천문동을 먹으면 신선처럼 정신이 총명해지며, 얼굴 빛깔이 고와진다고 해서귀한 약재로 취급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강장제로도 정평이 나있는데요. 중국 전설에 따르면 두자미라는 사람이 천문동을 매일 먹고 첩 80명을 거느리고 140살 까지 살았다고 합니다. 아무리 전설속 이야기 라지만 대단한 약재가 아닐 수 없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천문동 효능, 부작용에 대해 함께 보시겠습니다.
천문동을 먹으면 어린아이의 살결처럼 피부가 고와진다고 합니다. 물론 고서에 나오는 이야기 이지만 실제 천문동은 피부에 좋은 점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 보습과 미백효과 기능이 있어 주근깨나 기미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천문동에는 베타시토스테롤, 아스파라긴산, 글루코시드 등 항암 효과를 내는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암세포 증식 및 전이를 억제하여 주는 효과가 있는데 유방암, 폐암, 혈액암, 백혈병, 식도암, 위암 등 두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천문동에 풍부한 글리코시드 성분과 스테로이드 성분은 폐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폐의 열을 내려주어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천문동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 디프테리아균 등을 제거하고, 폐렴쌍구균에 대해서도 항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인터루킨과 종양괴사인자에 분비를 억제하여 염증반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천문동은 간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 분해를 빠르게 해주어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천문동 껍질 추출물에는 간 세포를 보호하는 유효성분들이 있으며,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간 손상을 막아주어 간 독성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천문동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의한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몸에 붓기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산 역시 이뇨작용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천문동 효능과 같이 볼만한 글▼
- 우슬 효능, 우슬 뿌리 효능, 부작용 꼭 확인해보세요
천문동 부작용
천문동을 섭취하실 때에는 가운데 심을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잘라보면 가운데 하얀 심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독서을 띄기 때문에 제거하고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천문동은 서늘한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장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분들이나 몸이 냉한 분에 경우 설사나 기타 위장질환을 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