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이슈

빵즈 뜻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자~!

by 동안연구실 2018. 11. 13.


빵즈뜻

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소 낯설지만 상당히 많이 퍼져있는 용어인 빵즈 뜻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워낙 민감할 수 있는 용어인지라 최대한 조심스럽게 해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빵즈'라는 말 자체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우리말로 '몽둥이' 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우리나라 사람, 즉 한국인을 비하할때 사용하는 말인데요. 중국에서 유래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국인들을 비하할때 '짱깨'나 '때놈' 이라고 많이 하죠? 그것과 유사하게 중국에서 우리나라사람들을 비하하는 용어로 쓰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이 말이 왜 나오게 된걸까요? 여기에는 몇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가오리빵즈입니다. 가오리는 고구려를 뜻하는데요. 고구려와 수나라의 전쟁에서 수나라의 전쟁포로들을 고구려 사람들이 몽둥이로 무자비하게 패서 이를 보고 두려움과 공포를 느낀 수나라 사람들에 의해서 고구려몽둥이 라는 말이 탄생하게 되었다는 설입니다. 뭔가 '비인간적'?으로 사람을 때린다 라는 관점에서 이러한 별칭이 만들어진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일제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일제는 우리나라를 발판삼아 대륙으로 진출하려고 했었지요. 애초에 조선은 대륙으로 진출하기위한 교두보였다고 하는데요. 아무튼 중국을 식민지화 하고, 점령하기 위해서 조선인 출신인 일본경찰들을 고용했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보통 경찰은 총이나 경찰봉등을 무장하게 되어있는데 일본에서는 조선인출신 경찰들에게 무기대신 '몽둥이'를 주었다고 합니다. 야화에는 이것도 조선인들을 믿지 못하는 일본에 의도라고 하는데요. 아무튼 이 작은 몽둥이로 중국인들이 엄청나게 맞았다고 합니다. 쉽게말해 '친일 앞잡이' 들에게 몽둥이로 피해를 받았다는 것인데요. 이때문에 한국인 빵즈라는 말이 생긴 것입니다.

 

 

제 지인중에 오랫동안 중국유학을 한 사람이 있는데요. 유학초기에는 이 말을 전혀 몰랐다고 합니다. 어느날은 어떤 중국인이 '한국빵즈'라고 말하며 시비를 걸어오며 말다툼이 있었던 적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때 육감적으로 이 말이 부정적인 의미를 뜻하는 말이라는걸 직감하고, 현지 중국인 친구에게 "빵즈라는 말이 뭐야?" 라고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그 중국인 친구는 상당히 곤욕스러워하는 표정을 지으며 그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려줬다고 하는데요. 현지 중국 친구가 말해줬던 유래가 옛날 일제시대때 친일 앞잡이 조선인들의 몽둥이 였다고 하네요. 아무튼 저의 사견이지만 중국인들은 '난징대학살' 등 역사적으로 일본과 매우 불편한 관계를 갖고 있는것 같습니다.

 

현재에도 일본과 중국은 사이가 좋다고 할 수 없는데요. 한국은 그 사이에 끼인 국가로서 포지션을 하는데 한국에서 일본편을 드는 소위 친일파에 대해서 중국인들은 혐오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빵즈라는 말도 생겨나고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중국 유학을 하면 "너는 일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라고 물어보는 중국 현지친구들도 더러 있다고 하니 중국사람들이 생각하는 일본에 대해서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에서는 한국사람들에 대한 이미지가 그렇게 나쁘다고 하지 않습니다. 10명중에 8명 9명은 한국인들을 우호적으로 본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한류등의 매체의 영향으로 한국인들은 스타일이 좋고 매너가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일부 중국 유학생들의 생각이기는 하지만 제 생각에도 정치적인 이슈 등을 제외하면 한국인 자체를 그렇게 싫어할만한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것으로 빵즈 뜻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