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에바쎄바참치꽁치 뜻 깔끔하게 알아보기~!

by 동안연구실 2017. 12.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급식체 중에 필수중에 필수 표현인 에바쎄바참치꽁치 뜻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으려고 합니다. 단어 자체가 너무 길고 왠 생선 이름들이 들어가서 이게 도대체 무슨뜻인지 혼동이 많으셨죠? 저도 그랬습니다. 그럼 바로 뜻 풀이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에바쎄바참치꽁치 뜻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말은 "아~ 진짜 이건 아니다" , " 아 진짜 이건 오버하는 것 같다" , " 이건 진짜 하면 안되" 등의 의미를 내포한 표현입니다.

 

 

자 그렇다면 한가지 의문이 생기실 텐데요. 도대체 어원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런 표현이 생겨났을 까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조금 더 이 용어에 대해 파해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말의 기본형은 "에바" 입니다. 에바라는 말은 급식체의 거의 조상격으로서 유서가 아주 깊은 말이지요. 에바에 대해서는 제가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 한 적이 있습니다. 혹시나 급식체와 에바뜻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봐주세요.

 

2017/12/20 - [생활 정보] - 급식체 모음, 에바뜻 등 핵심정리~!

 

아무튼 에바라는 말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오버"라는 말과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야~ 이건 오버다" 라는 표현속 오버가 급식체로 변형이 된 형태이지요.

 

 

 

그래서 이 기본형 에바에다가 + 쎄바참치꽁치가 합성된 것입니다. 이때 뒤에 붙는 쎄바참치꽁치는 에바를 강조하고 그 정도를 더욱 심화시키는 형용사로서 사용이 됩니다. 보통 에바가 아니라 이건 완전히 에바라는 뜻이지요.



자, 그렇다면 왜 하필 저런 글자들이 뒤에 붙었을까요??

일단 ~바, ~치 라는 라임이 맞습니다. 2:2의 황금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언어유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라임이 맞기 때문에 쓰는 사람으로 하여금 재미를 느끼게 해주지요. 사실 좀 더 풀버전으로 가면 참치꽁치넙치쥐치 식으로 막 나갑니다.

 

 

또한 이 말의 유래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있지만 한가지는 예전 급식들에 최고 인기 게임인 던전앤 파이터에서 거대한 참치 몬스터가 뜬금없이 출현해서 에바참치 라는 말이 생겼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명한 유투브 메이커인 "장삐쭈" 라는 사람이 해당 영상에서 여러번 사용함으로서 인기를 끌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는 설도 있습니다.

 

 

무엇이 사실인 것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에바쎄바참치꽁치 뜻에 대해 함께 알아보셨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욕설이나 눈살 찌푸릴만한 단어가 사용되지 않은 이 말이 참 재미있고 좋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재미있는 언어생활 되시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