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앙망문 뜻에 대해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by 동안연구실 2021. 11. 25.

인터넷 하시다가 앙망문이나 앙망하다 라는 표현을 보신적이 있을거에요. 저도 여러번 본 후에 궁금증을 갖게되었는데요. 그런데 왠지모르게 어감에서 무언가를 간절히 바란다라는 느낌적인 느낌을 받았는데요.

 

 

한국인으로 느끼는 어감이 왠지 그럴것같기는 했습니다. 이 '앙망'이라는 단어는 실제로 존재하는 단어입니다. 자신의 요구나 희망이 실현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한자어인데요.

 

느낌적인 느낌과 거의 같은 뜻임을 알수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표면적인 뜻에 불구하고 실제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의미는 좀 다릅니다. 이것은 고 김대중대통령과 관련이 있는데요.

 

김대중대통령이 전두환 대통령시절에 감옥살이를 한적이 있습니다. 여기서 고생을 하면서 병을 얻고 건강상태가 안좋아졌는데요.

 

 

 

이때 전두환대통령에게 자신이 치료를 받을수 있게 도와달라는 메시지와함께 다시는 정치에 발을들이지 않겠다라는 편지를 쓰게됩니다. 이것이 그 유명한 '앙망문'이 되는데요.

 

 

문제는 나중에 김대중 대통령은 정계로 복귀하여 대통령까지 되었습니다. 이에대해 몇몇 사람들은 앙망문이 '악어의눈물'처럼 상황을 모면하고 남을 속이기 위해 쓰는 것처럼 빗대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쉽게말해 그때만을 모면하기위해 거짓고백이나 거짓공약을 하는것을 비꼬아서 사용하는것이죠. 그래서 '일베'와 같은 특정사이트에 '~~앙망한다' 라는 식에 어투를 쓰는것입니다.

 

물론여기서 '앙망한다'라는 것은 실제 누구를 속이겠다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간절히 바란다는 의미로 쓰기는 합니다.

 

 

 

그래서 사용되는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서 어떤것을 뜻하는지 조금은 의역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저 당시 김대중대통령이 저 상황을 단순히 모면하고 나중을 도모하기 위함이었는지 아니면 강제적인 억압과 정치세력에 못이겨 어쩔수없는 선택을 한것인지는 알수없다고 생각합니다.

 

함부로 조롱하거나 할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