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야생멧돼지를 만났을때 대처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취미로 등산하시는분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안전한 산행은 무엇보다 중요시 되고있습니다.
단순히 넘어지거나 다치는 문제외에 야생동물에 의한 위협도 큰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최근에 야생멧돼지들이 민가로 내려오거나 산에서 나타나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 이야기가 뉴스에 자주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길에서 야생동물을 만났을때 대처하는법은 꼭 알아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소리를 크게 지르지 않기
보통 무서운 상황이나 겁나는 상황을 맞게되면 소리부터 지르시는 분들 계십니다.
소리를 지르면 야생동물은 사람이 겁을 먹은걸로 인식하고 공격성을 보일 수 있다고합니다.
일단 침착하고 또 침착해야 겠습니다.
2. 등을 보이고 도망가지 않기
첫번째의 경우와 비슷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야생동물에게 등을보이는 것은 겁을 먹고 도망가려고 하는것으로 인식되고, 멧돼지들은 이같은 상황에 공격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3. 공격적인 행동 하지않기
야생동물에게 위협을 주려고 돌이나 나뭇가지 등 산길에서 흔히 주울수 있는 것들로 위협을 줄 수 있는데 이같은 경우 야생동물 자신을 공격했기 때문에 위협을 느끼고더 무섭게 저돌적으로 공격해 온다고 합니다. 절대 위협하면 안되겠습니다.
4. 눈을 똑바로 쳐다보기
앞서 말씀드린 세가지 사항을 모두 지키면서 야생동물의 눈을 똑바로 쳐다봅니다. 움직이지 않은상태에서 침착하게 눈을 쳐다보며 대응하면 시간이 지나고 동물이 지나쳐갈 수 있다고 합니다.
5. 멧돼지 등이 접근해올때는 바위나 나무 등 주변 지형지물을 이용해 숨기
멧돼지가 놀라 달려오면 주변 지형지물을 이용해 숨어버리면 시력이 안좋은 멧돼지는 찾지 못하고 자리를 떠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상황은 너무 위험한 상황이므로 이런상황이 오기전에 해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 알아두면 좋은것.
-멧돼지는 10월에 가장많다고 합니다.
-또한 멧돼지는 야행성이므로 저녁과 새벽시간이 가장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교미기간인 11월달 12월달, 포유기인 4월달, 5월달은 성질이 난폭해지고, 예민한 상태라서 더욱 위험하다고 합니다.
*멧돼지에 관한 속설
-지그재그로 도망치면 안전하다?
-> 절대 아니라고 합니다. 지그재그로 도망치던 엇박자로 도망치던 치이는 것은 한순간 이라고 합니다.
사람이 산에서 지그재그로 도망친다 한들 멧돼지에 스피드에는 어림도 없을것 같습니다.
야생멧돼지 발견시에는 무조건 일일구로 전화하는것이 상책입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멧돼지 만났을때 모두 무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