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동안되는 음식/동안되는 과일 야채

바나나의효능 4가지

by 동안연구실 2016. 12. 19.

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오늘은 바나나의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는 특히 운동하시는 분들과 여성분들에게 사랑받는 과일인데요. 씻지않고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몇 안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맛도 쓰거나 자극적이지 않고 특유에 달달할 향내를 풍기면서 맛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포만감에 비해 칼로리가 높지않아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애용하시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렇게 사랑하는 바나나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의효능

*바나나의 영양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 비타민A 및 비타민C, 비타민B 등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들어가 있는 성분만 보셔도 우리 몸속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예측이 되실거라 봅니다.

 

1. 뇌졸증 및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속에는 칼륨성분이 사과의 약 3배가량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이 칼륨이 하는 역할이 참 중요한데요. 칼륨은 우리몸속에서 염분이 배출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염분이 많으면 우리 체내에 혈압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저번 고혈압에 관한 포스팅에서 언급드렸듯이 고혈압은 이 고염분에 의해 촉발되기 때문에 염분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바나나는 고혈압 예방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염분이 배출되면 자연히 혈압도 내려갈테니까요.

고혈압 예방 외에 뇌졸증 예방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외국에 연구결과에 따르면 바나나를 매일 5~6개씩 먹으면 먹지 않은 사람들보다 관상동맥질환에 걸릴확률이 40%나 줄어들고 사망률 또한 40% 줄어든다고 합니다. 상당히 효과가 좋은 바나나네요. 바나나를 일정량씩 꾸준히 먹은 사람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이 양호한 상태였으며, 심장질환과 뇌졸증 발생 빈도도 훨씬 더 낮았다고 합니다. 이는 바나나속에 함유된 칼륨과 스테롤 성분이 우리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지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2. 면역력향상 및 간기능에 좋다.

바나나는 처음엔 녹색을 띄다가 점점 노란색이 되고 노란색은 점점 갈색 검은색으로 변해 갑니다. 흔히 우리는 갈변된다고 하는데요. 이 갈변된 바나나가 좋다고합니다. 갈변된 바나나는 바나나속 백혈구 수가 올라가게 되고, 우리몸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바나나는 풍부한 단백질원으로서 간세포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간 건강을 지키는 데도 일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래저래 좋은점이 참 많네요.

 

3. 우울증 해소에 좋고 장건강에 좋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이라는 단백질은 행복하게만드는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이 분비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이 효과는 바나나 1개만 먹더라도 충분한 정도라고 하는데요. 적어도 바나나를 먹고 기분이 나빠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정신적인 측면 외에도 바나나에는 펙틴이라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 작용을 돕고 장활동이 활발하게 하여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에 바나나를 먹으면 좋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습니다.

 

4. 성기능 강화에 좋다
남성분들이 반길 내용인데요. 바나나는 천연정력제라고도 많이 알려진 과일인데요. 그 이유는 바나나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성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B 성분중 하나인 판토텐산은 로얄제리 처럼 강장제 역할을 해서 부족한 원기를 충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남성분들 1일 1바나나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바나나도 약간은 주의해야될점이 있습니다.

빈속에는 가급적 바나나를 많이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몸속에 마그네슘이 급하게 증가해 버리면 체내 마그네슘과 칼슘 밸런스가 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다른 과일과 곁들여 드시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냉장보관하면 실온에 두었을때보다 더 빨리 갈변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여 보관해 놓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