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충나무 껍질 효능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두충나무 껍질은 그 전통이 상당한데요. 2천년 전부터 중국에서 귀중한 약재로 쓰여졌다고 합니다. 특히 요통 치료에 효험이 있어 요통 치료 특효약으로 쓰여졌다고 하네요.
중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60년대에 처음 들어왔다고 합니다. 그 당시만 해도 엄청나게 희귀한 약재 였기에 그 가격이 어마어마 했다고 하는데요. 이 후 재배가 일반화 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해 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두충나무 껍질 효능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시겠습니다.
1. 관절 및 뼈 건강에 좋다
많은 분들이 두충나무 껍질을 찾으시는 주된 이유이기도 한데요. 두충나무 껍질은 뼈에 참 좋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첫번째로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칼슘의 보고인 우유보다도 5배이상 함량이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골밀도 감소 인해 생기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관절염 등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두충나무 껍질은 골밀도 상승, 관절주변 근육강화, 관절염 예방 등 뼈 건강에 핵심이 되는 부분들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실제 조선시대에서 왕의 요통을 치료하는데 핵심물질로 두충나무 껍질이 쓰였다고 합니다.
2. 항산화 및 노화 예방 효과가 있다
두충나무 껍질에는 여러가지 항산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폴리페놀류인 바닐산, 카프로산 등이 있으며 플라보노이드, 비타민C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물질들의 공통적인 특성이 세포의 노화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는 것입니다.
3. 혈관 건강에 도움 된다
두충나무 껍질은 혈관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특히 피노레지롤, 다이글루코사이드 등에 물질은 콜레스테롤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도움 된다
두충나무 껍질은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두충나무의 유효성분이 혈관 평활근에 작용하여 혈관을 넓혀주어 혈류가 원활하게 빠져나갈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체액을 조절하여 혈압이 과도하게 상승하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 고혈압 억제 음료에 두충나무 껍질 추출물이 쓰여진다고 합니다.
5. 남성 성기능 개선에 도움 된다
남성의 정력을 증진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정력의 감퇴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발기부전 완화에 도움이 되며, 빈뇨나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질환으로 인한 불편감을 완화시켜주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여성의 자궁의 기능을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궁을 따듯한 기운으로 감싸주어서 월경 통증을 줄여주고, 자궁 근육을 강화시켜 주어 자궁 수축 기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충나무 껍질 효능과 같이 볼만한 글▼
두충나무에 관한 중국 전설에 의하면 성이 두씨이고 이름이중인 두중이라는 사람이 두충나무 껍질을 차로 매일 마셨다는데 결국 도를 깨우쳐 신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신선까지는 아니겠지만 건강함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두충나무 껍질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