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 입니다. 오늘은 뱀딸기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딸기, 산딸기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뱀딸기는 또 뭐지? 라고 생각하셨던 분들 계실텐데요. 저도 이름이 왜이런걸까 라는 생각을 처음에 했었습니다. 답은 생각보다 단순한 의미였는데요. 뱀이 먹는 딸기라서 뱀딸기 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모습이 너무 예쁘죠? 뱀딸기는 그래서 양지바른 들판이나 숲에 가장자리에서 주로 생식한다고 합니다. 실제 뱀딸기가 자라는 곳에 뱀이 잘 출몰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뱀딸기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은 이유는 열매는 물론 줄기, 뿌리까지 몸에 좋기 때문입니다. 뱀딸기 꽃은 5~6월경에 피어나고, 열매는 6월 이후에 생긴다고 합니다. 참고로 뱀딸기 꽃말은 자만과 허영심이라고 합니다. 매번 드는 생각이지만 꽃말을 짓는 기준이 뭔지 모르겠습니다ㅎㅎ 열매도 예쁘지만 꽃도 참 예쁩니다. 자그럼 본격적으로 뱀딸기 효능에 대해 같이 알아보시겠습니다.
1. 혈관 건강에 좋다
뱀딸기 효능 첫번째는 혈관 건강 개선입니다. 뱀딸기에는 피토스테롤과 오메가3으로 불리는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피토스테롤은 식물성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물질인데요. 오메가 3와 함께 장에서 동물성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경쟁적으로 저해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피토스테롤은 혈관을 새로 만드는 혈관 신생 작용을 촉진해주어 혈관건강을 유지하는데 총체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피부 미용에 좋다
뱀딸기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등이 풍부 하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피부 기미, 주근깨 예방 및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 유지에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E 역시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늦춰주고, 노화의 산물인 피부주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아토피 및 피부 질환 완화 효과가 있다
뱀딸기 추출물에는 피부 질환에 좋은 유효 성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 치료 효과가 확인되어 치료용 약물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 및 기타 면역 물질에 분비를 억제하여 가려움증, 붉어오름 등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항암 및 암 예방 효과가 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뱀딸기는 항암 작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뱀딸기 줄기, 뿌리가 암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뱀딸기 먹는법 중 하나인 차로 만들어서 꾸준히 드시면 효험을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줄기와 뿌리를 말린것 20g을 물 2L와 함께 중불로 2시간정도 끓여서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후두암, 자궁경부암, 코암, 인두암 등 두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피로회복에 좋다
뱀딸기에는 판토테산, 나이아신, 비타민B6 등의 비타민B 군이 풍부하여 음식의 소화를 돕고 또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 마그네슘, 망간, 아연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신진대사를 활성화 해주어 피로회복속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 피로로 인한 구내염, 설염 등의 완화 및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 월경 불순 등과 같은 부인성 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뱀딸기 효능과 같이 볼만한 글▼
뱀딸기는 일반 딸기보다 맛이없어 홀대 당하기도 했었고, 뱀이 침을 묻혀놔서 몸에 안 좋은 것이라는 이야기가 도는 등 많은 서러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많은 효능이 있어 우리에게 이로운 과일입니다. 10월의 마무리 잘하시고, 신선한 과일드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뱀딸기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안녕히계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