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습관, 운동/동안되는 건강습관

음식 오래 씹기 효능 확인해보세요

by 동안연구실 2017. 11. 7.

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오늘은 음식 오래 씹기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건강 프로그램에 보면 전문가들은 항상 음식 오래 씹기에 대해 강조를 합니다. 심지어 물도 씹어 먹으라고 합니다. 그만큼 오래 씹기는 좋은점이 많다는 것이고, 반대로 오래 씹지 않고 금방 씹고 삼키는 것은 좋지 못하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강조하여도 실제 생활에서는 오래 씹기를 실천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게 현실인데요. 이 글을 작성하는 저 역시도 의식적으로 오래 씹는 다는 생각없이 적당히 씹다가 삼키는 편입니다. 포스팅을 하면서도 부끄러운데요. 그렇다면 과연 음식 오래 씹기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시겠습니다.

 

 

◇ 과식을 예방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네 맞습니다. 음식 오래 씹기는 섭취량 조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리몸에는 음식을 원하게 만드는 식욕촉진 호르몬이 있는데요. 이 호르몬은 적정량의 음식물이 섭취되면 더 이상 분비되지 않아 식욕이 덜 느껴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다시말해 음식을 그만 먹고 싶게 만드는 것이죠. 하지만 짧은 시간안에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이 호르몬이 미처 줄어들기전에 과식을 하쉬운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유를 갖고 천천히 먹게되는 오래 씹기를 실천하면 음식량 조절이 쉽고, 살이 찌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를 잘 되게 도와 준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일수 있는데요. 음식 오래 씹기는 1차 소화제 역할인 침의 분비를 늘려준다고 합니다. 침에는 아시다시피 영양소를 소화시키는 효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차적인 소화제인 침이 충분히 작용해야 이 후 2차, 3차 소화도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죠.

 

 

 

만일 몇번 씹고 휙 넘겨 버리게되면 그만큼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은채로 위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위장관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그만큼 속이 더부룩 하거나 복통이 느껴지는 부담을 주게 됩니다. 또한 위액의 과다분비 등을 유도해 궤양이나 염증을 유발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음식 오래 씹기는 속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면역 기능을 한다

오래 씹기는 면역 기능에 좋다고 합니다. 무슨 소리인지 의아해 하실 수 있는데요. 앞서 언급드린 천연소화제 침은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에이즈 바이러스를 사멸시키는 물질도 이 침에 들어있다고 할 정도 입니다. 이외 기타 세균들도 침에 의해 제거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침이 소독제라고 하시는 이유가 여기 있었네요.



뇌 건강에 도움 된다

음식 오래 씹기는 뇌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우리가 턱을 이용해 음식을 씹는 행위 자체가 뇌의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뇌혈관으로 흐르는 혈액을 촉진해 준다고 합니다. 이뿐아니라 음식을 씹을때 파로틴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는데 이 호르몬은 노화방지 호르몬으로서 노화를 늦춰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음식 오래 씹기는 꼭 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각에서는 오래 씹기가 턱관절 장애를 일으키고, 사각턱을 만드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오래 씹기가 턱에 무리가 가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보통 음식을 한입 집어 넣으면 30번 정도 씹으라고 조언합니다. 물론 음식을 한쪽으로만 오래 씹는다면 턱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을것입니다. 때문에 음식 오래 씹기를 실천하실 때에는 천천히 양쪽을 이용해가며 씹어 넘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음식 오래 씹기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