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방송가 핫한 유행어 중 하나인 그래잇뜻, 스투핏뜻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방송인 김생민씨가 영수증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면서 히트를 치게 된 말인데요.
아무리 TV를 보지 않는 분이더라도 길거리에 광고 문구나 영상물 등을 통해 이 말을 한번쯤은 접해 보셨을거라고 봅니다. 그 정도로 지금은 유행어 그 자체인데요. 과연 어떤뜻이 있는지 핵심내용만 함께 보시죠!
그래잇뜻
네 이것은 영어단어로 Great 이라는 말입니다. 이것을 한국어로 발음하고 표기하다 보니 그래잇이 된것이죠. 그레잇, 그래잇 등으로 표기 하고 있습니다. 아주 훌륭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말이죠. 혹은 성적이 좋은 학생에게 선생님이 잘했다, 훌륭하다, 이정도면 잘한거지 라고 할때 쓰는 말입니다.
김생민씨가 시청자의 영수증을 보고 현명한 소비를 했을때 이를 칭찬하기 위해서 쓰는 말입니다. 낭비하지 않고 써야할 부분에 제대로 썼다는 의미이죠. 한걸음 더 나아가 super 라는 말을 앞에 붙이면 슈퍼그래잇이 되면서 "아주 잘했어"가 되는 것입니다.
스투핏뜻
네 이말은 영어단어로 Stupid 입니다. 이것을 읽으면 스투핏, 스튜핏 등이 되지요. 이것은 사람을 나무랄때 쓰는 말입니다. 본래 어리석은, 아둔한, 성급한 등의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말이지요.
그래서 김생민씨가 영수증을 보고 돈을 낭비했거나 어리석은 소비를 했다고 볼때 스투핏! 하고 외치는 겁니다. 일종의 "돈낭비 했다" 는거죠. 여기서 super를 붙이면 슈퍼스투핏으로 "아주 최악이야" 라는 뜻입니다. 정말 돈을 갖다 버렸다 이런 소리라고 볼 수 있지요.
자 이렇게 그래잇뜻, 스투핏뜻에 대해 간단하지만 핵심을 살려서 설명 드렸습니다. 어떻게 조금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최근에 경제가 하향세로 가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가계지출을 줄이기 위해 많은분들이 노력하고 계십니다.
물론 돈을 안쓰고 아끼는 것은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지만 현명한 소비 역시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