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지뜻
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이미 너무나도 오래된 용어이죠. 거의 표준어 처럼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는 간지 뜻, 유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어렴풋이 이 단어의 뉘앙스는 다들 아실텐데요.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지 뜻
일단 우리가 사용하는 이 말에 의미는 "멋있다", "폼난다", "느낌이 좋다", "멋스럽다" 등 입니다. 이 말은 이웃나라 일본에서 건너왔는데요. 그 어원을 살펴보시면 感じ(かんじ) kangji 라고 합니다. 아래 일본어 사전을 검색한 것을 한번 살펴 보시죠.
일본어 의미를 그대로 해석하면 "느낌", "감각" 정도가 되겠네요. 사실 글자 그대로의 의미만 가지고는 우리가 사용하는 뜻은 포함하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이 말 자체가 일본에서는 우리와 다른 느낌으로 사용된다고 볼 수 있지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 말이 생기게 된것일까요? 그 유래가 무엇인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죠.
▲간지의 명대사 "소간지", 소지섭
간지 유래
처음에는 9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 일본 문화가 한국에 본격적으로 쏟아지고, 유행을 타면서 이말이 탄생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일본 문화라는 말이 정말 포괄적인 말이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것중 하나가 바로 "의류 및 잡화" 분야 였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 스타일에 옷이 큰 인기를 끌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팔리기 시작했는데요.
▲당시 일본 스타일 옷은 센세이션 그 자체였다
당시 수입업자 및 의류종사자들 사이에서 이러한 일본풍 옷을 "일본간지", "간지옷" 등으로 불렀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일본느낌의 옷이라는 말이죠. 하지만 이 옷들이 일반 대중들에게 노출이 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일본스타일 옷 = 멋스럽다"는 인식이 퍼지게 된 것이죠. 결국 이 "일본간지옷"에 간지란 말은 "멋"을 상징하는 형용사로 자연스럽게 변모하게 됩니다. 이것이 오늘날의 "간지난다"가 탄생하게 된 배경입니다.
▲간지 할배로 유명한 닉우스터
자 이렇게 간단하지만 핵심이 되는 내용을 가지고 간지 뜻, 유래에 대해 알아보셨습니다. 어떻게 도움이 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항상 좋은 정보를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또 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