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칭챙총 뜻, 유래 알아보기~!

by 동안연구실 2018. 1. 13.

칭챙총뜻

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2018년 새해는 잘들 보내고 계시는지 모르겠네요. 다들 안녕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조어라 할 수 있는 칭챙총 뜻, 유래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저도 인터넷 공간에서 이 단어를 처음 접했는데요. 뭔가 뉘앙스가 그리 좋아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한번 자세하게 그 의미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지요.



칭챙총 뜻, ching chang chong

이것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동양인을 비하하기 위한 말" 입니다. 인종 차별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양인들은 다 똑같이 생겼다" 라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마치 우리나라에서 외국인 비하 용어들인 "깜둥이", "때놈", "왜놈", "코쟁이" 와 그 기능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칭챙총은 서양인들이 사진을 찍을때 눈을 찢는 행동과 더불어 대표적인 동양인 비하 언어라고 합니다.

 

 

 

칭챙총 유래

이 말은 유럽과 맞다아 있는 이란,터키, 튀니지 등 아랍 국가 사이에서 유래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언제부터 이 말이 등장했는지는 확인이 안되고 있습니다. 이 말이 탄생하게된 배경은 바로 중국어 입니다. 사실 발음부터가 한국어나 일본어 보다는 중국어를 연상케 하는데요.

 

아랍국가의 사람들이 중국어를 들으면 "칭,챙,총" 하는 것처럼 들린다고 합니다. 우리가 어린시절 중국의 가면극인 경극을 보면 이런 소리가 효과음처럼 들리기도 하는데요. 그러한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하여 이 말은 동양인들을 비하하거나 놀릴때 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부정적인 의미 때문에 북미나 일부 아랍국가에서는 칭챙총 이라는 음성이 들어가는 말을 방송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많은 한국인들이 유럽국가나 이란, 터키, 튀니지 등을 여행할때 이 말을 들어본적이 있다고 합니다. 길거리에서는 물론이고 사람이 몰리는 공공장소나 공원, 휴양지에서 심상치 않게 들려 온다고 합니다.

 



어떤 외국인들은 비하할 의도 없이 동양인들에게 관심을 끌고 싶을때나 말을 붙이고 싶은데 딱히 할말이 없을때 이 말을 던진다고 합니다. 비하하는 의도 없이 말이죠. 하지만 인종차별적인 오해가 있다는 것 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분명 잘못일 것입니다.

 

몇해 전 프랑스의 유명 뮤지컬 배우 로랑 방이라는 사람이 회식자리에서 건배사로 "칭챙총"이라는 말을 했다가 여론의 질타를 받고 사과하는 웃지못할 사건도 있었는데요. 의도가 어찌 되었던 간에 별 생각없이 사용하는 외국인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배우 로랑 방 동양인 비하발언 기사, 네이버출처

 

 

자 이렇게 칭챙총 뜻, 유래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셨습니다.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뜻을 아니 더 슬픈 말인 것 같은데요. 아무튼 이런 말 안쓰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