츤데레뜻
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신조어라기에는 아주 오래된 단어인 츤데레 뜻, 유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용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사용되고 퍼졌던 단어인데요. 최근에는 오프라인이나 방송가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 내용을 함께 보시죠.
츤데레 뜻
네 예상 하셨다시피 이 말은 일본어가 그 어원에 해당됩니다. 이 세글자를 풀어서 쓰면 사실 "츤츤" 이라는 단어와 "데레데레" 라는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츤츤 이라는 말은 우리말로 "툴툴거리는", "새침한", "까칠한" 정도로 해석될 수 있는 말입니다. 그리고 데레데레는 우리말로 "부끄부끄", "민망민망" 정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 단어를 조합하여 그 의미를 뽑자면 "툴툴거리고 까칠하지만 사실 부끄러움이 많은 사람" 이라는 뜻으로 해석되게 됩니다. 예로 들자면, 배고픈 여자에게 먹을 것을 건네 주며 남자가 "딱히 너를 생각해서 주는 것 아니야. 그냥 내가 신경쓰여서 그래" 라며 툭 내뱉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선물을 건네주며 "오다가 주웠다" 가 있습니다.
츤데레 유래
유래는 200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일본 애니메이션과 게임에서 이러한 성격타입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였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주인공을 좋아하지 않고 틱틱 거리다가 말미에 가서는 마음을 열고 콩닥콩닥 했다는 내용인데요. 지금의 단어의 의미와는 조금 다른점은 시간이 지나서 마음이 바뀌게 되는 변화과정에 있다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초기의 의미와는 달리 지금 마음속에 좋아하는 마음은 있지만 그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까칠하게 구는 캐릭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가상의 인물이 아닌 현실에서의 인물들의 성격을 설명하는 용어로 가장 많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츤데레 이유?
문득 왜 그런거지? 그냥 친절하고 상냥하면 좋을걸..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사람마다 달라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그러한 성향을 추구하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여자츤데레
여자들중에는 유독 남자들에게 까칠하고, 툴툴거리고 무심한듯한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소위 '철벽녀'라고 부르는데요. 물론 정말 말 그대로 사람들에게 불친절 하고 거리를 두는 것은 '철벽' 그 자체일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러한 태도에 더하여 가끔씩은 친절을 베풀고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심리학적으로 이러한 성격에는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타고난 성격적으로 까칠하면서 친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 경우에는 자신이 툴툴거리고 까칠하게 했을 때에도 자신을 받아주고, 이해 해주고, 마음을 열때까지 진득하게 기다려주는 남자를 만나고 싶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찌보면 일종의 '테스트'와 같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보통 남자라면 이렇게 까칠하게 나오는 여자를 이내 피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여자는 자신과 아이에게 헌신할 수 있는 남자를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츤데레적 성격 유형도 일견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남자츤데레
남자의 경우에는 여자의 경우와는 조금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데요. 남자의 경우는 실제 성격적으로 낯가림, 부끄러움이 있어 적극적인 표현이 어색하거나 애정표현에 대한 거절이 두려워서 그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남자든 여자든 이 츤데레는 인기가 참 많습니다. 왜냐하면 남들에게 기본적으로 툴툴거리고 새침하지만 자기 자신에게는 한없이 부드럽고, 자상하기 때문입니다. 이 점이 여자분들이 남자츤데레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남자 입장에서도 자기에게만 특별하게 친절한 여자를 싫어할 이유가 전혀 없지요. 게다가 이런 타입은 정이 은근히 많아서 한번 정들면 오래 간다고 합니다.
자 이렇게 츤데레 뜻, 유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각자의 성격이 있는 것이고, 타고난 성향이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성격을 연기하는 것도 어느정도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각자 성향에 맞게 편하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자 그럼 다음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