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따뜻
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이제 올림픽도 코앞으로 다가왔고 날씨도 좋고 다 좋은 날입니다. 잘 지내고 계신지요? 이번 시간에는 찐따 뜻, 특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단어라 설명드리기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최대한 자세하고 중립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함께 보시죠.
찐따 뜻
사실 신기하게도 이 단어는 읽는 것 만으로도 그 뉘앙스를 어느정도 파악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용례 자체가 부정적인 어조를 많이 담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이 말은 '또래 집단에 적응하지 못하고 겉돌며, 성격적으로 소극적이며 사회성이 떨어지는 친구', '주류에 어울리지 못하는 비주류' 등을 나타냅니다. 이 의미는 학교생활을 하는 10대, 20대 어린 세대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인층에서도 '왕따'라는 말과 비슷하게 사람들에게 환영받지 못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겉도는 사람, 매사 소극적이고 다른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등을 의미합니다. 전체적인 의미는 세대에 걸쳐 비슷한 것 같습니다. 신조어 중에 "문찐" 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 말은 문화찐따라는 말의 줄임말로서 문화트랜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뒤떨어진 사람이나 소외된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찐따 유래, 어원
사실 그 유래는 참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민족의 아픔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한국전쟁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당시에 북한군의 '발목지뢰'를 밞고 다리가 불편하게 된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태생적인 장애나 불의의 사고로 인하여 다리를 제대로 쓰지 못하게된 사람들을 비하하는 의미로 쓰여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정말 가슴아픈 역사입니다.
이 단어의 유래를 조사해보니 그 어원은 '일본어'에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일제시대의 잔재일수도 있겠네요. 일본어에 "찜빠" ちんば 라는 말은 우리말로 절름발이와 같이 거동할때 다리가 불편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물론 부정적으로 비하하는 뉘앙스를 가진 단어이죠. 여기서 발음 상의 유사성을 살려서 지금의 "찐따"라는 말이 탄생되었다고 합니다.
찐따 특징
사실 특징을 나열한다는 것이 상당히 우스운 일일 수도 있겠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특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나 보겠습니다. 10대 학생들 버전이니 참고해 주세요.
1. 극도로 소심하고 내성적이다
성격자체가 조용조용하며, 말수가 적고, 수줍음이 많아 다른사람들 앞에 나서지 못하는 성향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외모, 패션등에 신경을 안쓴다
피부상태가 좋지 않거나 과다체중이나 과소 체중인 경우가 많으며, 옷차림새에 신경을 쓰지 않아 패션감각이 떨어지고, 깔끔한 차림새로 다니는 경우가 별로 없다고 합니다. 사실 다들 아시겠지만 학창시절에는 공부를 잘하거나 외모가 뛰어나거나 패션센스가 좋은 친구들이 주목받고 인기가 많지요.
3. 운동을 싫어하고 운동신경이 안좋다
체육시간에 친구들은 축구하고 농구하고 팀만들어서 운동하는데 계단이나 벤치에 혼자 앉아있는 경우입니다. 운동자체에 관심이 없고 잘 못하기 때문에 꺼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4. 특별히 잘하는것이 없다
뭔가 특기에 대해서 두각을 드러내는 것이 없어 또래친구들 사이에 존재감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운동을 잘한다거나 그림을 잘그린다거나 말을 잘한다거나 등등 여러가지 학창시절 특기들이 있었죠.
5. 공부에 관심이 없다
보통 공부에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공부보다는 다른곳에 더 관심이 있다면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 같기도 합니다.
6.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 서툴다
사실 다른 특징들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의미에 한마디인데요. 주변에 친구들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물론 본인 스스로도 굳이 친구를 만들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7. 밥을 혼자 먹는 경우가 많다
위에 경우와 이어지는데요. 보통 학창시절에는 마음맞는 친구들이랑 삼삼오오 밥을 같이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친구가 적은 친구들은 혼자 먹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8. 밥먹을때 친구가 먼저 일어날까 허겁지겁 먹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소심하고 마음이 여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친구가 자신 혼자만 남겨두고 가는 것과 친구를 먼저 가게 하는 것이 마음에 걸려 보통 속도보다 더 빠르게 먹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9. 친구의 무리한 부탁도 들어준다
대표적인 착한사람 컴플렉스인데요. "예스맨"이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보다 더 무리한 부탁도 선뜻 들어주게 됩니다. 이때문에 생활에 어렴움을 느낄 수 있고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게 될 수 있지요. 가장 나쁜것은 이런 친구들의 착한 심리를 의도적으로 노리고 접근하는 경우인 것 같습니다.
10. 돈이나 물건을 빌려주고 돌려받지 못한다
태생적으로 착하고 여린 성격때문에 남에게 싫은 소리를 잘 못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남한테 싫은 소리를 했을때 자신을 싫어하게될까봐 라는 걱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위 특징을 읽고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이 있다면 너무 상심하지 마세요. 성공하고 유명해진 사람들중엔 어렵고 따돌림 받았던 학창시절을 보낸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더 넓은 세상과 멋진 날들이 앞으로 찾아올 것이기 때문에 희망을 갖고 조금만 더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찐따 뜻,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유래에서 보셨다 싶이 이 말은 어쩌면 많은 아픈사람들의 한과 슬픔이 서린 그런 말인것 같습니다. 사용하실때 한번쯤은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고, 되도록이면 사라졌으면 하는 그런 단어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상 포스팅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