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말돈없뜻
요새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다가 위와 같은 표현을 쓰는걸 봤습니다. 예전에 '할말하않'(할말은 많지만 하지 않을게)라는 줄임말이 있었던지라 얼추 예상은 해볼 수 있었는데요.
그런데 이게 2019년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말인데 왜 이제서야 제 눈에 띄였는지 궁금하더라고요. 아무튼 이 말을 풀어쓰면 '할말은 많지만 돈이없다'라는 말입니다.
아니 이게 무슨말인데? 라는분들 계실텐데요. 보통 이 표현이 사용되는 상황을 느껴보셔야 이해하기가 수월하실 겁니다. 보통 이말을 쓸때는 어떤 사건이나 이슈가되는 상황 등에 쓰는데요.
예를들어 어떤 연예인에 대해서 폭로하는 글이 올라왔다고 치면 그 글에대해서 '할말돈없'이라고 다는 유저가 있을겁니다.
이말에 속뜻은 해당연예인 폭로관련하여 나도 할말이많지만 돈이없어서 참는다(혹시 연예인이 허위사실 적시죄나 사실적시죄로 고소하여 소송에 가거나 기타 피곤해지면 그것에 대응하기 위한 금전적 여력이없다)라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나도 말하려면 얼마든지 잘못을 지적할수있고, 여러가지 해줄말이 있지만 혹시나 문제가되거나 피곤해지는 일이생겨 내돈나가는게 싫다라는 것이지요.
요새는 이렇게 네글자로 줄이는 말들이 참 많아진것 같습니다. 내돈대산, 할말하않, 할말돈없 등 매번 새로운게 나오니까 나올때마다 알아봐야되게 생겼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