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안연구실입니다. 오늘은 씀바귀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씀바귀는 우리나라에 산과 들에서 참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중에 하나인데요. 씀바귀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초 식물입니다. 씀바귀 꽃은 흰꽃과 노란꽃이 있는데요. 씀바귀 꽃 꽃말은 순수함, 순박함 이라고 합니다. 참 귀여운데요.
씀바귀는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그 효능은 무시하지 못할 만큼 좋은 것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줄기부터 뿌리까지 버릴 것이 없을 정도로 영양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씀바귀 효소, 씀바귀 나물, 씀바귀 김치 등 다양하게 드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자 그럼 씀바귀 효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씀바귀 효능
씀바귀는 침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어 구강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침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면 구강이 건조해 지고 건조해진 구강은 충치를 발생시키거나 입냄새를 유발하는 균에 증식을 촉진하여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한다고 합니다. 씀바귀의 유효성분은 이러한 구강건조증을 예방해주고 침이 잘 분비되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씀바귀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추천되어집니다. 식물 특성상 칼로리가 낮은것은 물론이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만한 성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나로사이드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이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배변활동을 촉진해 불필요한 체중증가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이라고 불리우는 비타민A전구체가 씀바귀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아시다시피 눈 건강에 필수적인 물질인데요. 노안을 예방하고 건강한 시력유지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야맹증과 같은 안구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씀바귀는 쓴맛을 내는 식품들에 대표격이라 할 정도로 쓴맛이 잘 느껴지는 식물입니다. 이 쓴맛은 트리테르페노이와 사포닌이라는 물질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중 사포닌은 기관지에 좋은 물질로 유명합니다. 왜냐하면 기관지 점막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시켜주어 기관지염, 천식, 기침 등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씀바귀에는 여러가지 항산화 물질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알리파틱, 시나로사이드, 토코페롤 등이 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암세포 증식 억제 효능이 있어 암 치료제 개발과 관련하여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암 뿐만아니라 염증반응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 많은 질병의 원인중 하나인 염증을 잡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 드렸듯이 씀바귀에는 여러가지 항산화 물질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신체내 노화 유발 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비타민E인 토코페롤은 주름이 생기는 것을 늦춰주고, 피부 노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어 동안을 유지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토코페롤은 피로회복 속도도 높여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씀바귀에는 시금치보다 더 많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철분은 빈혈예방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물질인데요. 때문에 씀바귀를 통해 철분을 보충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철분 외에 칼슘,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여 골다공증 및 여성 갱년기 질환 완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씀바귀 효능과 같이 볼만한 글▼
씀바귀는 뿌리까지 통째로 먹는 식품이기 때문에 고르실때에 몇가지 팁이 있다고 합니다. 일단 뿌리 부분에 잔털이 적은것이 좋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매끈매끈한 것이죠. 또한 뿌리가 너무 굵게 뻗은것 보다는 얄쌍하게 길게길게 뻗은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씀바귀 잎을 보실때에는 잎이 진한 녹색을 띄고 깔끔한것이 더 상품이라고 합니다. 봄철 뿐만 아니라 겨울철에도 먹는 씀바귀 드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상 씀바귀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