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틴더 카톡 유도 사기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요즘에 시국이 시국인지라 어디 이성을 만날 때도 없고 피치 못한 사정으로 소개팅 어플이나 데이팅 어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세계적으로 핫한 틴더를 하는 사람들이 부쩍늘었는데요. 이에 따라 사기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과거 로맨스 스캠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데이팅 앱 사기는 날이 가면 갈수록 수법이 교묘해져 나도 모르는 사이에 금전적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틴더 카톡 유도 사기는 로맨스스캠
이제 중국인 코인 입금이나 주식투자 관련 재테크 관련으로 사기당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피싱류에 사기는 이미 틴더에서도 이제는 구시대의 수법으로 치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가장 많이 보이는 수법은 '로맨스 스캠'입니다.
말 그대로 온라인에서 친해지고 애인 행세를 하여 나와 연인 사이라는 프레임을 형성시켜 놓고 금전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등의 거절할 수 없는 부탁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게 워낙 순식간에 흐름을 타고 벌어지는 일이라 항시 의심하고 의문을 품지 않으시다면 걸려들어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이러한 여성을 다섯 번 이상 겪었으며 일부러 말려들어가는 척도 해보았습니다
틴더 사기 흐름도
(매칭) -> (화기애애 메시지 주고받음) -> (카톡으로 넘어가도록 상대가 유도함) -> (카톡에서 화기애애 메시지 교환)
-> (자기 신세한탄 : 부끄럽지만 화류계에서 일하고 있어요) -> (위로 유도 및 사기 : 화류계에서 일하고 싶었던 건 아닌데 빚이 있어서 그랬어요) -> 금전 요구
일단 이 사람들은 프로 필적으로 크게 튀거나 하는 건 없습니다. 다만 역시나 프로필 소개란이 성의가 없다거나 사진이 다양하지 않다거나 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제가 본 바로는 사진은 일반인스러운 사진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심을 덜하게 됩니다. 실제 저도 카톡으로 넘어올 때까지는 몰랐습니다. 그런데 카톡으로 넘어와서 몇 번 톡을 주고받다가 갑자기 자기 신세한탄을 하더니 빚이 있다고 합니다. 이때 아마 80%의 남성분들은 눈치를 챌 것입니다.
카톡에서 상대방에게 '송금하기'버튼을 눌러보면 보통은 '실명이 확인되지 않은 사용자'라고 나옵니다. 이 메시지를 잘 봐야 합니다. 중국인이거나 실명이 확인된 계정이 아닌 가계정으로 사람들을 낚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은행 인증이 안 된 경우가 많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금전적인 것을 요구하려 하는 냄새를 풍길 시에는 여지없이 차단을 해야 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댓글